본문 바로가기

복지정보

알림마당

복지정보

[카드뉴스] 경기 남양주시 주요뉴스 (8월 16일)

페이지 정보

작성자자립지원팀
댓글 0건
조회 743회
작성일 22-08-16 16:47

본문

[경기 위클리오늘=박종국 기자] ㈜위클리오늘신문사는 남양주시의 주요뉴스를 이미지와 텍스트로 재구성해 가독성과 전파력을 높이고자 한다.  

이는 독자들이 관심있는 소식을 웹사이트에서 찾아다니는 불편을 해소하고 한곳에서 다양한 뉴스를 접할 수 있는 서비스 제공으로  긍정의 평가가 기대된다. 

▣ 대한독립만세를 잇다...시민도슨트 특별기획전 ‘남양주 독립운동가전’ 개최

남양주시는 8월 12일부터 10월 30일까지 광복 77주년을 맞아 시의 대표적인 복합문화공간인 REMEMBER 1910에서 시민도슨트 특별기획전 ‘남양주 독립운동가전-대한독립만세를 잇다’를 진행한다.

이번 특별기획전은 일반인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102명의 남양주 독립운동가를 최초로 소개하는 동시에 그들의 자유와 독립을 향한 고귀한 정신을 잇고자 마련됐으며, ‘남양주, 독립운동 시간·공간을 잇다’와 ‘남양주, 독립운동 정신을 잇다’ 전시로 구성됐다.

‘남양주, 독립운동 시간·공간을 잇다’ 전시에서는 1919년 3월 남양주 미금면 평내리에서 시작돼 와부면, 화도면, 별내면, 진건면, 진접면 등 전 지역에서 펼쳐진 3·1만세시위를 당시 판결문과 지도 등을 통해 살펴볼 수 있다. 또한, ‘남양주, 독립운동 정신을 잇다’ 전시회를 통해 농민·학생, 불교·기독교 등 신분과 종교를 뛰어넘어 대한독립 하나만을 위해 모든 것을 바친 남양주 독립운동가의 생애와 활약상을 소개한다.

특히, 이번 전시는 REMEMBER 1910에서 전시해설 등의 봉사활동을 하는 시민도슨트들이 손수 자료를 조사해 원고를 준비했으며, 전시관를 찾은 관람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직접 해설을 진행한다.

▣ ‘가정보육 어린이 건강과일 지원사업’ 신청 및 접수

남양주시는 16일부터 가정에서 양육되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국내산 과일을 공급하는 ‘가정보육 어린이 건강과일 지원사업’ 신청 접수를 받는다.

‘가정보육 어린이 건강과일 지원사업’은 다양한 제철과일 공급으로 어린이의 식습관 개선 및 건강 증진을 위한 것으로, 기존에 어린이 건강과일 지원사업을 통해 어린이집 등에 공급하던 과일을 가정보육 어린이들에게도 확대해 지원한다.

이번 사업은 가정 보육 어린이들에게도 어린이집 등에 제공되는 1년치 공급량과 동일한 양의 과일을 꾸러미 형태로 연 1회 배송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지원 대상은 신청일 기준 남양주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양육수당 수급자 혹은 영아수당 수급자에 해당하며, 8월 16일부터 9월 30일까지 온라인 경기민원24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하다.

온라인 신청이 어려운 경우에는 아동의 주민등록상 거주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서 및 관련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단, 8월 혹은 9월 출생아동이 10~11월 중 영아수당 신청을 통해 소급 지원된 경우라면 11월까지 해당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방문을 통해서만 신청이 가능하다.

▣ 주민자치 역량강화를 위한 주민자치대학 개강

남양주시는 주민자치 역량강화를 위해 4주간 진행되는 주민자치대학 1기 교육과정을 지난 12일부터 시작했다.

이번 주민자치대학은 주민자치위원 42명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12일 진행된 1차시 교육을 통해 이필구 안산시마을만들기센터장이 주민자치위원의 역할 및 주민자치회의 필요성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총 4차시로 진행되는 주민자치대학은 2차시에는 주민자치 활성화 시민특강을 진행하며, 3차시와 4차시는 각각 관외와 관내의 우수 주민자치회 견학할 예정으로 주민자치 리더로서 주민자치위원의 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췄다.

▣ 전국 최초 대형 마트에서 지방세 오디오 공익 광고 실시

남양주시는 올해 8월부터 관내 이마트 4개 점포에서 주민세를 시작으로 전국 최초 오디오 공익 광고를 실시한다.

이번 지방세 관련 공익 광고는 생활 속 홍보를 통해 납부 기한을 지나쳐 지방세를 납부하지 못하는 사례를 방지하고 시민들이 가산금 등의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만들기 위해 추진됐으며, 가용 재원을 조기에 확보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기존의 홍보 방법이 현수막, 배너 등 대부분 시각적인 것에 비해 이번 오디오 공익 광고는 불특정 다수인이 모이는 대형 마트 내에서 시민들이 특별한 주의를 기울일 필요 없이 자연스럽게 들어서 알 수 있도록 진행돼 더욱 의미가 있다.

▣ 남양주시북부장애인복지관, 방학 기간 가정 내 돌봄 지원을 위한 ‘늘해랑학교’ 진행

남양주시북부장애인복지관은 지난 1일부터 12일까지 약 2주간 관내 특수 교육 대상자 발달 장애인 12명을 대상으로 방학 중 장애 아동·청소년 돌봄 프로그램 ‘늘해랑학교’를 진행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최근 다시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기관 방역 활동을 강화하고, 6명씩 2학급으로 분반 운영하는 등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준수하며 진행됐다.

남양주시북부장애인복지관은 2주간 요리, 원예, 공예 활동뿐 아니라 관내 수중 활동실을 이용한 물놀이 및 외부 체험 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했으며, 마지막 날에는 ‘나만의 액자 만들기’를 통해 지난 활동을 기념하는 시간을 가졌다.

▣ 최태성 역사 토크 콘서트 ‘영석 이석영을 만나다’ 성료

남양주시는 지난 15일 광복 77주년을 맞아 이석영뉴미디어도서관에서 독립운동가 이석영 선생의 일생을 주제로 한 역사 토크 콘서트 ‘영석 이석영을 만나다’를 개최했다.

이날 토크 콘서트는 이석영뉴미디어도서관 4층에 위치한 뮤직아트홀 현장과 유튜브 스트리밍으로 이원 진행됐으며, 현재 EBSi 및 이투스 강사이자 tvN ‘벌거벗은 한국사’의 진행자로 맹활약 중인 최태성 작가가 강사로 나서 이석영 선생의 생애와 노블레스 오블리주 정신을 주제로 시민들과 소통했다.

토크 콘서트에 참석한 시민들은 이석영 6형제의 조국과 민족을 위한 헌신에 눈물을 보이기도 했으며, 강의가 끝난 이후 질의응답을 통해 잊지 말아야 할 우리의 역사를 되새기고 지금보다 더 나은 대한민국을 위해 우리가 해야 할 일을 고민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출처 : 위클리오늘(http://www.weeklytoday.com)  


글자크게 글자작게

(12021) 경기도 남양주시 진접읍 경복대로 507-1
전화 : 031-574-2668 팩스 : 031-527-6238 이메일 : nyjb20@naver.com

Copyright © 남양주시북부장애인복지관 All rights reserved.